정치
1월 7일 굿모닝MBN 주요뉴스
입력 2019-01-07 07:00  | 수정 2019-01-07 07:13
▶ "2차회담 장소 협상 중…머지않아 발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를 협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는 계속 유지한다"며 북미 대화와 별도로 비핵화 전까지는 대북 제재를 지속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 내일쯤 청 비서진 교체…10일 신년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일(8일) 임종석 비서실장 교체 등 청와대 비서실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10일에는 취임 후 두 번째 신년 기자회견을 직접 진행할 예정입니다.

▶ 김태우 세 번째 소환…조만간 '윗선' 조사
검찰이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수사관을 오늘 세 번째로 소환해 조사합니다.
김 수사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피고발인인 청와대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전두환 또 재판 불출석…구인장 발부하나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독감에 걸렸다며 오늘 재판에 불출석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지난 4일 전 전 대통령의 재판 연기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재판부가 구인장을 발부할지 주목됩니다.

▶ 프랑스 '노란조끼' 재점화…5만 명 참석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새해 들어 '노란 조끼' 시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면서 시위가 다시 과격 양상으로 돌변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5일 열린 시위에는 5만 명이 참가해 폭력사태가 발생했고, 경찰은 최루가스와 물대포 등을 쏘며 진압하는 등 충돌이 빚어졌습니다.

▶ 중부 미세먼지 '나쁨'…낮 기온 '영상권'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수도권과 충청 등 중부지역에는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서울의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등 오전에는 춥겠지만, 낮에는 전국이 1도에서 9도로 영상권을 회복하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