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은 '임단협 5년간 유예' 조항입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투자 타당성이 없다며 수정안을 단칼에 거절했는데 과연 그럴까요?
이상주 기자입니다.
【 기자 】
광주형 일자리 초임 연봉은 3,500만 원으로 현대자동차 평균 연봉 9,200만원에 비하면 절반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1999년 3,290만 원이던 평균임금이 5년 뒤인 2004년 5,339만 원으로 62%가 올랐던 전례가 있습니다.
이처럼 인건비가 연간 10%가 넘게 오른다면 광주형 일자리는 3년 뒤부터 반값 연봉이라고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지난 31년간 임단협에서 현대차 노조가 파업 없이 협상을 한 것은 단 4차례에 지나지 않았는데, 파업으로 인한 손실은 지난 5년간 11조 8,900억 원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에서 인건비 비중은 12%로 토요타 등 일본 브랜드의 8%와 비교해 높은 수준.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 "대중 브랜드는 가성비가 굉장히 중요한데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평균 1,200만 원에서 1,500만 원 정도 더 받고, 생산성은 약 30%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인건비 비중과 생산성, 파업 리스크 등을 감안하면 '임단협 5년 유예'는 투자자 입장에서 충분조건이 아닌 필수조건에 가깝습니다.
연간 7만 대를 해외 공장에서 제조한다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더 뚜렷해집니다.
그럼에도 광주형 일자리는 1997년 한국GM 군산공장 이후 20여 년 만에 국내 신규 공장 설립이라는 상징성에 최대 12,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노사민정이라는 국내 최초의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점에서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N 뉴스 이상주입니다.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은 '임단협 5년간 유예' 조항입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투자 타당성이 없다며 수정안을 단칼에 거절했는데 과연 그럴까요?
이상주 기자입니다.
【 기자 】
광주형 일자리 초임 연봉은 3,500만 원으로 현대자동차 평균 연봉 9,200만원에 비하면 절반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1999년 3,290만 원이던 평균임금이 5년 뒤인 2004년 5,339만 원으로 62%가 올랐던 전례가 있습니다.
이처럼 인건비가 연간 10%가 넘게 오른다면 광주형 일자리는 3년 뒤부터 반값 연봉이라고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지난 31년간 임단협에서 현대차 노조가 파업 없이 협상을 한 것은 단 4차례에 지나지 않았는데, 파업으로 인한 손실은 지난 5년간 11조 8,900억 원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에서 인건비 비중은 12%로 토요타 등 일본 브랜드의 8%와 비교해 높은 수준.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 "대중 브랜드는 가성비가 굉장히 중요한데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평균 1,200만 원에서 1,500만 원 정도 더 받고, 생산성은 약 30%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인건비 비중과 생산성, 파업 리스크 등을 감안하면 '임단협 5년 유예'는 투자자 입장에서 충분조건이 아닌 필수조건에 가깝습니다.
연간 7만 대를 해외 공장에서 제조한다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더 뚜렷해집니다.
그럼에도 광주형 일자리는 1997년 한국GM 군산공장 이후 20여 년 만에 국내 신규 공장 설립이라는 상징성에 최대 12,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노사민정이라는 국내 최초의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점에서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N 뉴스 이상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