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구축에 속도가 붙고 있는 경기 별내, 미사, 다산 등에 최근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활발하다. 이들 지역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접근성이 뛰어난 데다 매매가, 임대료 등 가격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교통 및 각종 개발호재가 몰려 있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교통환경 개선으로 서울 접근성이 좋아지고 있는 별내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 다산신도시 등에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 지역은 주거시설이 속속 완공되면서 대중교통은 물론 고속도로 등 차량을 이용한 접근성도 꾸준히 나아지고 있다.
지하철 4·8호선 연장구간이 개통될 예정인 남양주 별내신도시에서는 에이스건설이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남양주시 별내동 974번지)에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한다. 지하1층~지상14층, 연면적 3만6696㎡ 규모에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이 들어선다. 지상 4층까지 차량이 진입할 수 있고 일부호실 앞에는 주차와 하역이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시스템'과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된다.
도시지원시설 용지 8-2·3블록에서는 동광건설이 '동광 비즈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를 짓는다. 지상 13층, 연면적 8만9741㎡ 규모의 단지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77실) 등이 들어선다.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진보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지상 6층까지 5톤 차량 진입 및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일부호실)이 적용된다. 40피트 컨테이너 하역장도 설치된다.
내년 6월 지하철 5호선 연장 개통을 앞둔 미사강변지구에서는 아시아신탁이 자족 5-1·2블록에는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16만4756㎡ 규모인 '미사 테스타타워'를 분양한다. 모든 호실에 발코니를 설계했으며 층별 회의실, 샤워 및 휴게공간 등 입주민 편의시설로도 포함했다.
신우산업개발은 미사강변도시 U2단지 13-1블록에 '희가로 프리미어'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업무시설과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설계됐다.
중앙선 도농역과 8호선 연장구간 다산역(가칭) 개통 등의 교통 호재가 있는 다산신도시에서는 유승종합건설이 자족시설 4-2블록에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6만1658.21㎡ 규모의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2차' 및 단지 내 상업시설을 선보인다. 다산역이 가깝고, 중앙선 도농역도 생활권 내에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들어설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