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쌀쌀해진 날씨…겨울철 감기에 좋은 음식은?
입력 2018-11-24 09:33 

전국 대부분이 영하권으로 기온이 뚝 떨어진 가운데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운 날씨에 대비해 외출할 때 보온을 신경쓰는 것은 기본,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감기를 떨쳐낼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겨울 제철과일인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음식은 초기 코감기에 특히 더 도움이 된다. 귤과 비슷한 유자로 만든 유자차도 기침, 두통 등 감기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단호박은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비타민C 함량도 높아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늙은 호박 역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 예방에 좋다.
기침으로 혹사당한 기관지는 배로 달래는 것이 좋다. 배에는 수분이 많고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주는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배 속을 파내 배숙(배찜)을 만들거나 배를 채썰어 꿀에 담가 먹어도 좋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아연이 많이 포함돼있어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A, B, C와 철분, 구리도 함유해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피곤하고 미열이 있다면 매실을 먹으면 좋다. 매실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몸에 수분을 공급해 발열과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나리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는 것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을 때 섭취하면 좋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