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국내외 기업과 연구기관이 철저한 감염관리를 위해 선택한 SD솔루션 관심집중
입력 2018-11-21 11:01 
사진 :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 CFU(1mL 당 얼만큼의 세균 또는 균자가 있는지를 나타냄) 측정 결과
[MBN스타=김승진 기자] 에스디랩코리아(대표 김창주)는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3M 싱가포르 등 국내외 내로라하는 기업과 연구기관이 SD솔루션을 도입, 곰팡이를 비롯한 각종 유해 세균의 감염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전했다.

SD솔루션은 기존 화학적 처리방법과 달리 세균과 바이러스를 항균 스파이크를 이용해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친환경 감염관리 솔루션이다.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감염관리 솔루션으로 호평 된다. SD솔루션이 도포된 공간과 표면은 단 1회 도포에도 수개월에 이르는 기간 동안 항균작용을 수행, 매시간 소독작업을 수행해야만 이론적으로 감염 위험을 차단할 수 있는 번거로움과 각종 바이러스 세균에 재오염 되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SD솔루션을 도입한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은 그간 여러 종류의 소독제를 사용해봤지만, 실습실 내부 시설, 장비, 동물표본 등의 곰팡이 번식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D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1호 도포 이후 약 3개월이 지난 지금도 실습실 내부의 총 균수 측정결과가 여전히 의미 있는 수준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곰팡이 번식 억제로 오염되지 않은 실험동물체 보존을 비롯해 연구원을 감염의 위험에서 보호할 수 있게 됐다.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남상섭 교수는 SD솔루션 1회 도포를 통한 장기간의 감염 및 항균 관리 효과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며 높은 수준의 위생상태가 유지돼야 하는 공공 및 의료 시설에 SD솔루션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습용 카데바에 지속적으로 번식하는 곰팡이 문제를 겪고 있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도 문제 해결을 위해 천장과 벽 등 실습실 전체와 카데바를 감싸는 커버에 SD솔루션을 도포하기로 결정했다. 해부학 실습 시 포르말린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카데바에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독성이 있는 화학제품과 곰팡이에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문제점이 남아 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김희진 교수는 연구실 내부에 곰팡이 포자 및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라며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해부학 실습실에서 SD솔루션 도포를 통해 곰팡이 증식을 차단한 효과를 확인했기에 본교 역시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비단 연구기관뿐만 아니라 기업들에서도 SD솔루션 활용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다국적 기업인 3M 싱가포르도 이미 SD솔루션을 정식으로 도입, 사내의 철저한 감염관리는 물론, 곰팡이를 억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3M 싱가포르는 3개월간 SD솔루션의 효능을 자체 모니터링 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고, 이에 올 8월에 정식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에스디랩코리아 김창주 대표는 아시아의 의료선진국가인 한국, 싱가폴 등에서 전문 의료기관, 기업들이 SD솔루션을 도입하는 흐름이다”라며 이는 일반인들이 그 위험성과 심각성을 인지하기도 전에, 보이지 않는 병원균의 감염으로부터 시민과 사회를 보호하는 Public Health의 앞선 투자이자 실행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여러 기업들에서 SD솔루션 도입에 대한 검토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mkculture@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