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병준 "인적쇄신 사실상 시작"…전운 고조
입력 2018-11-19 19:32  | 수정 2018-11-19 20:41
【 앵커멘트 】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 기준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물갈이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남 다선의원과 친박계 의원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전정인 기자입니다.


【 기자 】
전원책 변호사 후임으로 선임된 오정근 외부위원이 처음으로 참석한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현지 실태조사와 여론조사 등 정량평가를 마친 조강특위는 오늘부터 정성평가에 들어갔습니다.

조강특위는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인물', '당 분열의 책임이 있는 인물' 등 7가지 인적쇄신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두고 사실상 영남 다선과 친박계 의원을 겨냥한 물갈이라며 당내 반발이 이어지고 있지만, 조강특위 측은 특정 지역과 계파를 고려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김용태 /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 "어느 특정 지역을 겨냥한 것은 전혀 없고요. 이 내용은 아까 정량평가 기준과 세세한 정성평가 기준을 토대로 해서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사할 예정입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인적쇄신이 사실상 시작됐다며, 조강특위가 외압에 흔들리지 말고 활동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 인터뷰 : 김병준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조강특위가 어떤 외압이나 영향력에 흔들리지 말고 굳건히 그 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다. 저도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습니다."

▶ 스탠딩 : 전정인 / 기자
- "조강특위가 다음 달 중순까지 마무리한다는 각오로 인적쇄신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당내 반발도 만만치 않아 난관이 예상됩니다. MBN뉴스 전정인입니다. "

영상취재 : 안석준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