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김경일 교수 “메타인지를 이해하면 지혜가 보인다”
입력 2018-11-14 17:40 
[MBN스타 손진아 기자]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의 김경일 교수가 최근 방송활동과 함께 다양한 강연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김경일 교수는 최근 tvn ‘어쩌다 어른의 강연과 함께 KBS ‘속 보이는 TV 인사이드에 출연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서 전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포항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23일 오후 7시 포항시청 문화동 대잠홀에서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높여 부모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부모교육 특강을 개최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강연은 tvN ‘어쩌다어른, ‘세바시 등에서 인지심리학에 대한 명쾌한 강의로 유명해진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를 초청해서 ‘메타인지를 이해하면 지혜가 보인다라는 주제로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학부모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김경일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메타인지를 이해하면 지혜가 보인다! 외에도 ‘지혜의 심리학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어쩌면 우리가 거꾸로 해왔던 것들은 바로 그 생각의 원리에 대한 탐험으로 생각의 힘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요즘 범람하는 자기계발서 만으로 자신을 변화시키고, 원하는 것을 얻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그것은 일반적으로 방법(How)에 대해서 주관적인 의견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따라 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지혜의 심리학 책과 강연을 통해서 모든 결과의 시작점에 있는 원인(Why)에 대해 파헤치고 설명한다며 그는 즉,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생각의 원리를 올바로 이해하고, 활용하면 애초에 의도한 바를 수월하게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김경일 교수는 이호선 상담심리학교수, 백광 권영찬 상담코칭심리학 교수, 황상민 심리학교수, 임성민 전 아나운서, 승무원 출신의 명혜리 교수, 삼성그룹사 출신의 김예진 강사 등 스타강사 40여명과 함께 권영찬닷컴과 손을 잡고 활동 중에 있다.

그는 교육 현장은 물론이고 공공기관, 삼성, LG, SK, GS 등 수많은 기업에서 강연과 자문 활동을 왕성하게 펼치고 있다. 2015년 매경 MBA 포럼에서 역대 최고의 강의로도 선정된 바 있다.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대학에서 최소 연한을 앞 당겨 조기에 종신 교수로 임명한 것도 화제가 됐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