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주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서 중소기업 50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상담회를 진행한 결과 총 5530만달러(약 620억원)의 상담 실적을 거뒀다.
지난 6일 호주 시드니 힐튼 호텔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를 비롯해 조나단 호주 산업부 차관, 이백순 주호주 대한민국 대사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롯데홈쇼핑은 이 자리에서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해 대중소협력재단, 인천항만공사와 각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업계 최대 규모인 33억원을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산하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에서 운영하는 상생협력기금으로 공동 조성한다.
이번 행사는 호주 현지에서 개최된 한국상품 박람회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국내 중소기업 37개, 스타트업 15개, 해외 바이어 300여명이 참여해 1대 1 수출 상담과 상품 입점 노하우,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 국내 기업의 해외 유통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또, 국내 우수 생활 소비재 상품과 한국 문화를 적용한 캐릭터 상품 등 300여개의 상품과 LBL, 샹티 등 롯데홈쇼핑 인기상품 30종도 선보였다. 행사 결과 수출 상담 521건, 5530만달러의 실적을 달성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롯데홈쇼핑 동반성장 프로젝트인 '해외시장개척단'의 일환으로 대중소협력재단, 한국디자인진흥원, 인천항만공사가 공동주관했다. 호주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다문화국가로, 까다로운 수출 절차 탓에 국내 유통사의 진입장벽이 높았던 곳이다. 최근 케이팝(K-POP), 케이 뷰티(K-Beauty) 등 한류 열풍으로 호주 현지에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
이 대표이사는 "다양한 개성과 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호주에서 국내 유통사로는 최초로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를 개최해 의미가 남다르다" 며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국내 중소기업이 오세아니아를 비롯한 선진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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