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 대통령, G8 확대 회의 참석
입력 2008-07-09 09:55  | 수정 2008-07-09 10:59
이명박 대통령이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잠시 전 부터 G8 확대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기후변화 대처에 대한 우리나라 입장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일본 현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중락 기자
네, 일본 삿포로입니다.

질문) 이 대통령 현재 도야코에서 열리는 G8 확대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죠 ?

네, 이명박 대통령은 잠시 전 부터 G8 확대정상기후변화회의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입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신재생 에너지 투자 확대와 신성장산업 육성방안과 함께 오는 2020년까지의 온실가스 중기 감축목표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확대 정상 오찬회의에 참석해 최근 세계 경제의 최대 현안인 고유가 문제를 비롯해 식량안보, 개발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방일 이틀째 연쇄 정상회담도 이어갑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G8 확대 정상회의에 앞서 유도유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심화 발전시키며, 에너지와 자원개발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G8 확대 정상회의 직후에는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방안과 함께 극동 시베리아 개발 방안을 포함한 에너지분야 협력 방안을 협의합니다.

이후 부시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21세기 전략적 동맹관계' 강화의 구체적인 방안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한국인들의 신뢰 제고 방안과 한미 FTA 연내 비준 등을 집중 논의합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밤 이틀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합니다.

지금까지 삿포로에서 mbn 뉴스 최중락 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