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임종석·한병도 지인 사칭 사기 …문 대통령 "국민께 알려라"
입력 2018-10-22 19:32  | 수정 2018-10-22 20:36
【 앵커멘트 】
대통령부터 임종석 비서실장, 한병도 정무수석까지 청와대를 사칭한 사기가 잇따르자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지시를 내렸습니다.
국민들이 재산상 큰 손해를 보지 않도록 사기수법까지 공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송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유럽순방에서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청와대 사칭 사기가 기승을 부린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 인터뷰 :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 "문재인 정부 들어 발생한 대표적인 경우는 여섯 가지로 문재인 대통령, 임종석 비서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을 사칭했습니다."

문 대통령 이름으로 지방의 유력자 여러 명에게 '도와주라'는 취지의 가짜 문자를 보낸 뒤, 수억 원을 뜯어낸 사례에서부터,

한병도 정무수석 보좌관을 사칭해, 한 수석에게 리조트를 280억 원에 매입할 권한을 얻었다며 대출수수료 4억 원을 빼앗은 경우도 있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문 대통령은 사기 행각을 소상히 알리라고 특별지시했습니다.

▶ 인터뷰 :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의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를 해 달라."

▶ 스탠딩 : 송주영 / 기자
- "문 대통령은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면 단호히 조치하겠다며 엄격한 근무기강도 강조했습니다. MBN뉴스 송주영입니다."

영상취재 : 구민회 기자·김재헌 기자
영상편집 : 김민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