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동·서해 철도·도로 올해 착공"…제재는?
입력 2018-09-19 20:01  | 수정 2018-09-19 20:11
【 앵커멘트 】
두 정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약속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 SOC 분야 등 남북 간 경제협력이 탄력을 받겠지만, 대북제재 등 풀어야 할 변수도 있습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두 정상은 지난 4월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의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현대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회담에서 착공 시기를 올해 안에 갖기로 못박았습니다.

▶ 인터뷰 : 문재인 / 대통령
-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입니다."

사업 대상은 정부가 추진 중인 동해선과 경의선, 개성과 문산 간 고속도로가 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부산에서 강릉까지 연결된 동해선은 제진역 구간까지 104km가 연결되면 북한을 지나서 러시아의 시베리아 횡단 철도와 연결됩니다.


개성과 문산 간 고속도로는 남측 구간인 11.8km 구간이며, 경의선 철도는 어느 정도 보수작업을 거치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이미 관련사업에 대한 내년도 예산에 2,951억 원을 편성했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건너뛰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두 정상은 또 조건이 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정상화하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대북제재입니다.

▶ 인터뷰(☎) : 백흥기 / 현대경제연구원 산업전략본부장
-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선결 조건이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업 정상화 환경을 조속히 마련해야."

실제로 남북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 과정에서 유엔사가 남측 열차의 군사분계선 통과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대북 제재가 풀리기 전까지는 남북 경협이 본궤도에 오르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영상취재 : 평양공동영상취재단
영상편집 : 이우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