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의선 현대차 수석 총괄부회장, 방북단 대신 미국 출장
입력 2018-09-17 07:35  | 수정 2018-09-24 08:05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석 총괄부회장으로 승진한 정의선 부회장이 미국 출장길에 오릅니다.

총괄부회장 승진 후 첫 대외 행보로 미국 행정부가 추진 중인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몸소 나선 것입니다.

정 부회장이 미국으로 출장을 가게 되면서 내일부터 열리는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 명단에서 빠지게 됐습니다.

어제(1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어제(16일) 미국으로 출국해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등 미 행정부와 의회 고위인사들과 만납니다.


미 정부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이용해 자국에 수입되는 자동차에 최대 25%의 관세를 물리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현대차를 비롯해 국내 자동차 업계는 관세 부과의 예외를 인정받거나 낮을 관세율을 적용받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습니다.

정 부회장은 이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남북 정상회담 때 대통령을 수행하는 방북단에서도 빠졌습니다.

남북 정상회담보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에 우선순위를 둔 모양새입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도 어제(16일) "정 부회장이 (미국에서) 많은 미팅이 잡힌 것으로 들었다"며 "(관세 문제의) 가장 핵심 당사자로서 그 일정이 오래전부터 약속 잡혀 있어서 저도 그쪽 일정 (소화)하셨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말씀드렸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현대·기아자동차의 최대 수출 시장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미국 시장 판매량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최대 25%의 관세 부과는 현대·기아차에 치명타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25% 관세가 현실화할 경우 현대·기아차가 연간 영업이익과 비슷한 3조5천억원 규모의 관세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현재 미 정부는 자동차 관세 부과를 확정하기 전 자동차 수출업체 등으로부터 의견을 듣는 중인데 정 부회장이 상무장관과의 면담에서 관세 예외국으로 인정받거나 관세율을 크게 낮춘다면 다른 수출업체에 비해 큰 경쟁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현대차는 이런 사정 때문에 방북단에 들어가는 대신 미국 출장길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재계 관계자는 "관세가 미국 수출의 사활을 판가름할 핵심열쇠가 된 만큼 정 부회장이 방북단에서 빠지는 부담을 감수한 것 같다"며 "총괄부회장 승진 이후 첫 대외 행보란 점에서도 상징성을 띠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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