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 삼성전자의 2분기 점유율이 0%대로 떨어졌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3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중국 시장에서 80만대를 출하, 점유율 0.8%로 12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중국 점유율은 2013년까지만 해도 20%에 달했지만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밀리면서 하락세를 보였다. 작년에도 1분기 3.1%, 2분기 2.7%, 3분기 2.0%, 4분기 0.8%로 감소했다.
올해 1분기는 갤럭시S9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다시 1% 이상으로 끌어올렸지만 2분기에는 중국 제조사들이 다양한 라인업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다시 0%대로 추락했다.
화웨이가 2850만대를 출하, 점유율 27.0%로 1위를 지켰고, 오포(2150만대, 20.4%), 비보(2000만대, 19.0%), 샤오미(1500만대·14.2%), 애플(600만대, 5.7%)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도 중국 샤오미와 1위를 두고 접전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올 1분기 연속 중국 샤오미의 공세에 1위를 내준 삼성전자는 2분기 인도에서는 29% 점유율로 샤오미를 1%포인트 차로 따돌리고 1위를 기록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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