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금융위, 소비자보호 및 금융혁신 강화 위해 조직 개편
입력 2018-07-17 14:36 

금융위원회가 '소비자보호'와 '금융혁신' 업무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조직구조를 일신한다.
17일 행정안전부와 금융위는 는 기존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개편하고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주요 조직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 개편했다. 금융서비스국은 금융산업국으로,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개편하고 인력 7명을 보강한다.
신설되는 금융소비자국은 금융산업국과 자본시장정책관 등에 분산돼 있던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총괄하고 관련 정책을 적극 발굴한다. 또 취약계층 등에 대한 가계부채 부담 완화와 안정적인 서민금융 지원,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 등을 추진한다.

다음으로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해 핀테크 산업 육성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분야 혁신을 지원한다. 2년 한시조직인 금융혁신기획단은 금융혁신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혁신적 금융상품 및 서비스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에 대한 지원, 가상통화 등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을 전담하게 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그동안 금융위의 조직체계가 은행업·보험업·금융투자업 등 금융업권 중심으로 돼 있어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했다"며 "앞으로도 국민중심의 정책추진과 혁신성장을 적극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금융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금융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시성 있게 대응하여 혁신성장을 속도감 있게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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