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 지하철 무인시스템 시범 도입…노조 "즉각 중단하라"
입력 2018-06-26 16:01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의 무인운전·무인역사 시범 도입을 둘러싸고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사측과 갈등을 겪고 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26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측에 지하철 무인운전 무인역사 추진을 중단하고 인력을 충원하라고 요구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까지 8호선에서 전자동운전(DTO·Driverless train operation)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 3월엔 스페인 지하철 운영기관 TMB와 협약을 맺고 무인운전, 터널시설물 자율 점검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노조는 "시민안전을 우선하고 안전인력을 충원하라고 했더니 공사는 엉뚱하게도 무인운전(DTO), 무인역사(SMART STATION)를 추진하고 있다"며 "사람 없는 자동화로 지하철안전을 보장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사는 이미 승객이 없는 열차 시범운전을 통해 전자동운전, 즉 무인운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장의 치적 쌓기에 급급한 나머지 운전취급규정까지 바꿔가며 무인운전 추진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능형 CCTV,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화재·사고가 났을 때 발 빠르게 대응하는 '스마트 스테이션'을 277개 지하철역에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도 노조는 구의역 참사를 언급하며 "사측이 주장하는 가상순찰로는 지하철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며 화재 시 그 어떤 응급조치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서울교통공사 사측은 지하철에 무인운전·무인역사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아니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시험해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8호선에서 전자동운전을 해도 비상시 응급조치와 출입문 개폐 등 운행관리를 위해 기관사가 탑승하게 된다"며 "그간 기술만 도입하고 활용하지 않았던 시스템을 가동해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노조는 "6월 30일까지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며 "6월 30일까지 답이 없을 경우 노동조합은 독단적인 황제경영으로 서울교통공사를 위기에 빠뜨리고 잘못된 정책으로 시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김태호 사장과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음을 확인하고 7월 1일부터 전면적인 사장퇴진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조하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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