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믿었던 獨마저 극우파 득세
입력 2018-06-25 16:33 

난민정책을 둘러싼 갈등으로 독일 대연정 내부 갈등이 격화하면서 반(反)난민 정서를 자극해 온 극우당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 엠니드가 일간 빌트 의뢰를 받아 지난 14∼20일(현지시간) 성인남녀 2300여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의 지지율은 전주 조사보다 2% 포인트 떨어진 31%를 기록했다. 대연정 소수파인 사회민주당의 지지율은 18%로 변함이 없었다. 반면 극우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 지지율은은 16%로 전주보다 1% 포인트 오르면서 엠니드가 지금까지 조사한 AfD의 지지율 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집권세력이 난민정책으로 난맥상을 보이자 여론이 등을 들리고, 반난민 구호를 앞세워 온 AfD가 득세하고 있는 것이다. AfD는 나치의 과오를 축소하는 발언을 하는 등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극우정당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연정 내각은 기사당이 난민 강경책을 들고나오자 난민에 대해 관용적인 기민당과 사민당이 이에 반대하면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기사당 대표인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이 지난 12일 신분증이 없거나 다른 유럽연합(EU) 회원국에 먼저 망명을 신청한 난민의 입국을 거부하는 것이 골자인 반 이민 정책을 발표하려 하자 메르켈 총리가 "지나친 조치"라며 이를 막았기 때문이다. 그러자 기사당은 다음날 의원총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제호퍼의 정책을 지지하며 메르켈 총리를 압박했다. 기사당은 메르켈 총리에게 EU회원국들과 논의해 2주 내로 독일로 들어오는 난민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통보한 상황이다. 반면 기민의 또다른 연정 파트너인 사민당은 메르켈 총리의 이민정책을 우회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난민문제 해결을 위해 24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 EU 소속 16개국 정상을 소집해 '미니 EU 정상회의'를 가졌으나 구체적 합의 도출에는 실패하면서 난민문제를 둘러싼 대연정 내각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홍혜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