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5월 16일 굿모닝MBN 주요뉴스
입력 2018-05-16 06:50  | 수정 2018-05-16 06:59
▶ 북 "고위급회담 중지"…백악관 '긴급회의'
북한이 한미 공군의 연례적 연합공중훈련 '맥스선더'를 문제 삼아 오늘 예정된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당혹감 속에 대책을 논의 중이며 미국 백악관도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핵실험 금지 동참"…한국 기자 초청
북한이 유엔 군축회의에서 핵실험 전면 금지와 관련해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이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작업에 착수한 정황이 포착된 가운데, 오는 23일쯤 진행될 폐기식에 남측 방송과 통신사 기자 8명을 공식 초청했습니다.

▶ "북 농촌 곳곳 공개…개방 의지 확실"
최근 북한을 방문해 곳곳을 둘러본 비즐리 UN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이 "북한의 개방 의지가 확실해 보인다"고 평했습니다.
비즐리 총장은 MBN과의 인터뷰에서 직접 목격한 북한 농촌의 모습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 "문무일 총장 수사 외압"…검찰 '내분'
강원랜드 수사 외압을 폭로한 안미현 검사가 문무일 검찰총장도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강원랜드 수사단도 문 총장이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는데, 문 총장은 의견 차이가 있었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이스라엘 발포 조사"…안보리 결의안 추진
이스라엘군의 팔레스타인 시위대 무력진압으로 수천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국제사회가 강하게 비난하며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는 팔레스타인 보호 결의안 채택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 전국 비…모레까지 수도권에 120mm
오늘은 전국적으로 흐린 가운데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영서 지방에는 모레까지 120mm가 넘는 호우가 쏟아지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