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계통신비 인하 압박과 새로 도입된 회계기준에 통신사들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동통신 3사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었다.
SK텔레콤은 4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2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4조1815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1.3% 줄어들었다. 미디어사업 등 자회사 실적은 개선됐지만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와 회계기준 변경이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쳤다.
올해 1분기부터 실적 집계에 적용된 새 국제회계기준 IFRS 15에 따라 지난해 마케팅 비용이 이번 분기에 분산 반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보조금 등 비용을 고객과의 계약 체결 시점이 아닌 약정 기간에 걸쳐 나눠서 계산하게 된 것이다.
또 이동통신 3사는 지난해 9월 선택약정요금 할인율을 20%에서 25%로 상향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취약계층 통신비 감면액을 기존 월 1만5000원에서 2만6000원으로 올렸다. 할인을 많이 해주는 정책을 계속 내놓으면서 실적 감소로 이어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KT도 전날 1분기 영업이익이 39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이 같은 악재에 LG유플러스도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8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매출액은 2조9799억원으로 3.4% 늘었다. 다만 LG유플러스 측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3조651억원으로 6.4% 늘고 영업이익은 2451억원으로 20.9%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로 1분기 무선 부문 매출이 1조3452억원으로 1.5% 감소했다.
가입자당평균매출도 직전 분기보다 3.7% 줄었지만 총가입자는 22만8000명으로 52.5% 순증가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7% 늘어난 9491억원을 기록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등 홈미디어사업과 전자결제 등 기업용 서비스사업이 성장하며 유선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속도와 용량 제한이 없는 데이터 요금제 출시와 'U+프로야구'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2분기에는 스포츠 미디어 콘텐츠와 홈미디어 융합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5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3%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2545억원)은 2.5% 줄어들었다.
동원산업의 1분기 영업이익은 496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3% 증가했고, 매출액은 6052억원으로 9.1% 늘었다.
[박재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K텔레콤은 4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2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4조1815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1.3% 줄어들었다. 미디어사업 등 자회사 실적은 개선됐지만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와 회계기준 변경이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쳤다.
올해 1분기부터 실적 집계에 적용된 새 국제회계기준 IFRS 15에 따라 지난해 마케팅 비용이 이번 분기에 분산 반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보조금 등 비용을 고객과의 계약 체결 시점이 아닌 약정 기간에 걸쳐 나눠서 계산하게 된 것이다.
또 이동통신 3사는 지난해 9월 선택약정요금 할인율을 20%에서 25%로 상향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취약계층 통신비 감면액을 기존 월 1만5000원에서 2만6000원으로 올렸다. 할인을 많이 해주는 정책을 계속 내놓으면서 실적 감소로 이어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KT도 전날 1분기 영업이익이 39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이 같은 악재에 LG유플러스도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8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매출액은 2조9799억원으로 3.4% 늘었다. 다만 LG유플러스 측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3조651억원으로 6.4% 늘고 영업이익은 2451억원으로 20.9%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로 1분기 무선 부문 매출이 1조3452억원으로 1.5% 감소했다.
가입자당평균매출도 직전 분기보다 3.7% 줄었지만 총가입자는 22만8000명으로 52.5% 순증가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7% 늘어난 9491억원을 기록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등 홈미디어사업과 전자결제 등 기업용 서비스사업이 성장하며 유선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속도와 용량 제한이 없는 데이터 요금제 출시와 'U+프로야구'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2분기에는 스포츠 미디어 콘텐츠와 홈미디어 융합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5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3%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2545억원)은 2.5% 줄어들었다.
동원산업의 1분기 영업이익은 496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3% 증가했고, 매출액은 6052억원으로 9.1% 늘었다.
[박재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