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특허정보, 이제 QR코드로 찍어보세요
입력 2018-04-01 14:02 
키프리스에서 제공되는 QR코드와 DOI주소 예시

특허청이 QR코드를 통해 특허 내용, 등록상황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4월부터 시작한다.
출원인은 제품에 특허가 적용되었음을 홍보하기 위해 특허등록번호를 표시하고자 할 경우 무료 지식재산 검색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에서 QR코드를 복사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키프리스는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검색 및 열람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정보 검색서비스다.
제품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키프리스에서 등록현황, 권리범위 등을 조회할 수 있다. QR코드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서 제공하는 QR코드 리더기를 이용하거나, 전용 앱을 통해 인식 가능하다. 기존에는 특허번호를 확인하고 이를 키프리스에 입력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해 특허의 상세 내용 및 허위표시 여부 등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특허청 간행물에 QR코드 표기 예시
특허청은 특허뿐 아니라 특허청이 발간하는 간행물에도 QR코드를 표기하여 온라인으로 내용을 보고 검색하거나 원문 파일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QR코드와 연결된 웹주소가 변하더라도 바뀐 주소를 자동으로 찾아서 연결할 수 있도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력해 국제표준식별자(DOI)를 적용했다.
특허청은 특허·실용신안 분야의 QR코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상표·디자인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특허 등 산업재산권 공보에도 QR코드를 표기하여 등록권자, 행정정보 서류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QR코드와 DOI주소 등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 누구나 특허청에서 생산하는 지식재산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원호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