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재인 대통령, 中양제츠에 "미세먼지, 중국 요인 있다"
입력 2018-03-31 08:46  | 수정 2018-04-07 09:05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한국의 미세먼지가 국내적 요인도 있지만, 중국 요인도 있는 만큼 한중 간 긴밀한 협력을 원하는 목소리가 우리 국민 사이에 높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최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란에 제기된 '미세먼지에 대해 중국 정부에 항의해달라'는 청원의 참여자가 2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고 있음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양 위원은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 오염 문제는 한중환경협력센터를 출범시켜 공동으로 노력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한중환경협력센터 조기 출범에 동의했습니다.

아울러, 한중환경협력센터의 출범을 위한 환경 장관 간 협력을 포함해 고위급 관계자들이 이른 시일 내 만나는 데도 뜻을 같이했습니다.

한중환경협력센터는 지난해 12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논의됐으나 설치를 위한 협의는 진척되지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중환경협력센터는 논의만 되고 후속조치가 따르지 않았는데 최대한 이른 시일 내 환경부 장관부터 만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중 양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동 노력은 지난해 '한중 정상회담 결과 언론발표문'에도 포함된 내용입니다.

당시 양 정상은 '미세먼지 공동 저감, 암 관련 의료협력 등 환경·보건 협력, 교육·과학 협력, 신재생에너지 협력, 지방 정부 간 협력을 증진해 나간다'는 내용이 포함된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한 바 있습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 우리 환경부와 중국 환경보호부는 정상회담 기간 한중환경협력센터 설립 관련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올해부터 5년간 대기·물 등 자연환경 분야에서 환경협력계획을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양국은 올해 6월께 중국 베이징에 한중환경협력센터를 설립하고, 양국 미세먼지가 한국 및 동북아시아에 미치는 영향을 공동 연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환경부는 이달 말 베이징에 환경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실무팀을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