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검찰, "MB 구속기한 연장 필요"…김윤옥 여사 비공개 조사할듯
입력 2018-03-29 16:09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검찰의 옥중조사를 계속 거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윤옥 여사(71)에 대한 직접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48·사법연수원 29기)과 송경호 특수2부장(48·29기) 등은 서울동부구치소를 방문해 이 전 대통령 설득에 나섰다. 이날 검찰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48분까지 구치소에 머물며 이 전 대통령에게 조사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 불응' 입장은 흔들리지 않았다.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의 태도가 바뀔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4월 6일로 예정된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선고가 이 전 대통령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치 보복'을 내세운 박 전 대통령의 보이콧이 양형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9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방대해 기소하기까지 시간이 부족해 구속기한 연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의 1차 구속기한은 오는 31일에 만료된다. 이를 한 차례 연장하면 다음달 10일까지 이 전 대통령의 신병을 확보할 수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설득도 이어갈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사건에서 정상적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적절한 방법으로 설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이 계속 조사를 거부하자 김 여사에 대한 직접 조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여사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등에게서 10억원대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지난 23일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에 조사 여부, 장소 등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에 대한 조사는 서울 논현동 자택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비공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더라도 비공개로 하는게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명박정부 당시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자체 수사 중인 경찰은 이날 경찰청 보안국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본청에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보안국장실과 보안 1~4과 등 보안국 전체를 압수수색하고 이명박 정부 때 생산된 보고서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청은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악플러' 색출 전담팀인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에 나선 바 있다.
특별수사단은 앞으로 경찰이 군 사이버사로부터 블랙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위법하게 사용한 사실이 있는지, 정부 비판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보수단체를 동원했는지 등을 수사할 계획이다.
[이용건 기자 / 성승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