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무역협회, 중동·아프리카 `신흥시장` 겨냥한 UAE지부 개소
입력 2018-03-28 15:39 
앞열 왼쪽부터 정석현 수산중공업 회장, 권용석 코트라 중동지역본부장, 한영수 한영넉스 회장,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 행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김명자 보우실업 회장, 김선현 오토인더스트리 대표, 신명진 한국수입협회 회장,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협력본부장, 최명배엑시콘 ...

한국무역협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순방을 계기로 두바이에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관할하는 UAE지부를 신설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두바이국제금융센터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문재도 무역보험공사 사장 등 무역 유관기관장과 류진 풍산 회장, 최명배 엑시콘 회장, 오석송 메타바이오메드 회장, 한무경 여성경제인협회장 등 협회 회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UAE지부 개소식을 가졌다.
UAE 측에서는 싸에드 알라와디 두바이 수출청장, 아리프 아미리 DIFC 최고경영자 등이 개소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했다.
UAE지부는 무역협회의 첫 번째 중동·아프리카 지역 지부다. G2(미국·중국)나 아세안보다 상대적으로 수출 비중이 낮은 중동·아프리카로 수출시장이 다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게 우리 무역업계의 현지 진출을 본격 지원하기 위해 신설됐다.

협회는 UAE지부를 통해 ▲중동·아프리카 권역에서의 중소·중견기업 비즈니스 지원 ▲통상 및 시장정보 제공 ▲현지 진출 기업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이익 대변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 개소에 앞서 아부다비 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두바이국제금융센터, 두바이퓨처엑셀러레이터 등 현지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나섰다.
지난 25일에는 아부다비 상의와 무역사절단 상호파견, 전시회·시장정보 교환 등 양국 기업 간 경제협력을 위한 MOU에 서명했다. 다음날에는 한국의 혁신기업과 스타트업의 두바이·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두바이퓨처엑셀러레이터와 업무협력 방안을 의논했다.
두바이퓨처엑셀러레이터는 두바이를 제4차 산업혁명의 테스트베드로 만들기 위해 두바이 왕세자가 세운 비영리재단이다. 무역협회는 이 기관과 협력해 우수 스타트업의 중동 진출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