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해외경영 전념
입력 2018-03-26 17:36  | 수정 2018-03-26 23:05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사진)이 미래에셋대우 홍콩 글로벌 회장에 26일 취임했다. 박 회장은 이번 취임을 계기로 미래에셋그룹의 해외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데 전념할 계획이다. 국내 경영은 최현만 수석부회장(미래에셋대우), 정상기 부회장(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 하만덕 부회장(미래에셋생명) 등을 비롯한 각사 대표이사에게 위임하는 방식으로 계열사별 '책임경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미래에셋대우 측은 밝혔다.
미래에셋대우는 전 세계 11개국에 14개 거점을 두고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해외 현지법인의 자기자본은 2조3000억원을 넘어섰고 직원은 650명에 달한다. 아울러 해외 법인들은 각자 특화 영역을 구축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꾀하고 있다.
먼저 박 회장이 회장에 취임한 홍콩 법인은 자기자본투자(PI)에 특화돼 있는 사실상 헤드쿼터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현지 110여 개 증권사 가운데 위탁매매 점유율 상위 5위권에 진입했고, 베트남 법인은 미래에셋파이낸스컴퍼니와 함께 여신 업무를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주식 세일즈 특화 거점이고, 중국 상하이 법인은 시장 리서치와 신규 비즈니스 발굴에 집중하는 구조다. 올해 2월에 현지 영업을 개시한 인도 뭄바이 법인은 3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계획하고 있다.
유럽 거점인 영국 런던 현지법인도 최근 5000억원 규모 증자를 완료하고 투자은행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지인 미국의 경우 뉴욕 법인은 헤지펀드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반면, 로스앤젤레스 법인은 자산관리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지난달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운용사인 글로벌X를 인수하면서 '본토 진출'을 강화했다.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브라질에 진출해 있는 상파울루 법인은 채권 중개 분야에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

박 회장은 이와 관련해 "올해 미래에셋대우는 지난해보다 50% 성장한 연결 세전이익 1조원을 목표로 글로벌 투자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성장해 성과를 주주들과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회장은 2016년 5월 미래에셋대우 회장에 취임할 당시 2년 뒤부터는 해외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신헌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