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기현 울산시장 "경찰 대신 검찰 수사 받겠다"
입력 2018-03-19 15:57 

공사 비리 의혹으로 측근들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기현 울산시장이 경찰 대신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19일 김 시장은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에서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수사 관련 내용을 직접 챙기고 수사 지시까지 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실정법 위반으로 직권남용 등 범죄에 해당된다"며 "황 청장의 지시를 받는 울산 경찰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사건 일체를 검찰로 이관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시장은 "황 청장이 수사팀을 인사철도 아닌데 수차 인사 발령을 냈다는 말이 있다"며 "자신의 입맛에 맞는 수사 결과를 조작해 만들기 위해 부하 직원들에게 강압을 행사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도 했다.
울산 경찰은 지난 16일 일부 울산시 공무원들이 건설 현장에 특정 레미콘 업체가 입찰을 받을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울산시장 비서실과 공사 관련 부서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또 김 시장의 친동생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섰다.

울산 경찰은 김 시장에 앞서 지난 달 울산 서동욱 남구청장 사무실도 압수수색해 휴대폰과 수첩 등을 가져갔다. 경찰은 서 구청장이 태양광 발전 마을 조성 사업과 관련 특정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편의를 봐 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서 구청장은 "혐의가 사실이라면 정계 은퇴하겠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 경찰의 현역 단체장을 겨냥한 비리 수사가 잇따르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정치권에서는 경찰의 지방선거 개입 논란이 일고 있다. 실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매일경제와 통화에서 "지역 토착 비리 수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이번 수사를 두고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것은 전혀 없다. 지방선거에 영향이 없도록 조속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울산 = 서대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