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朴정부 국정원장 3명 "특활비 그렇게 쓰일 줄 몰라…배신감"
입력 2018-03-15 17:34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게 상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국정원장들이 입을 모아 "특활비가 그렇게 쓰일 줄은 몰랐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15일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 등의 첫 공판기일을 열었다.
3명의 전직 국정원장이 법정 피고인석에 나란히 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병기 전 원장은 하늘색 수의를 입고 법정에 나왔다. 남재준 전 원장과 이병호 전 원장은 검은색 정장 차림이었다.

이병기 전 원장은 공소사실에 대해 "모든 것이 국가 예산 사용에 대한 저의 지식이 모자라서 나온 문제이므로 책임이 있다면 제가 기꺼이 지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렇게 올려드린 돈이 제대로 된 국가 운영을 위해 쓰였다면 하는 기대가 있었는데 기대와 반대로 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심지어 배신감까지 느낄 정도였다"고 강조했다.
이병호 전 원장은 제도적 문제점을 지적하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제가 부패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원장이 됐다면 제가 아닌 그분이 아마 이 법정에 섰을 것"이라며 "개인 비리적 문제가 아니고 오랫동안 미비한 제도적인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남재준 전 원장은 변호인의 의견 외에 자신의 입장을 따로 밝히지 않았다.
국정원으로부터 1억5000만원의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법정에서 고개를 숙였다. 그는 "평생 공무원을 해온 사람으로서 명예롭게 마치고 싶었는데 이 자리에 서니 얼마나 지혜롭지 못했는지 반성한다"고 했다.
세 명의 국정원장 측 변호인들은 모두 청와대에 돈이 전달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지급한 돈이 국정 운영에 사용될 것으로 알았다"며 금품거래의 대가성과 고의성 등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