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MB 친인척·측근들 운명은…이상득·이상은·최시중 등 사법처리 전망
입력 2018-03-15 16:16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인척과 측근들에 대해 조만간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5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가 아직 진행 중이어서 필요하다면 (친인척 등에 대한 조사를) 추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를 끝낸 다음 주요 혐의와 관련된 친인척과 측근들의 조사 여부를 따져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와 관련해 수사 선상에 오른 친인척과 측근은 현재 알려진 것만 20여명에 달한다. 친인척으로는 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롯해 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과 작은형 이상득 전 의원,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과 김동혁씨,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등이 있다.
측근 중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멘토'로 유명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친구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대통령 총무기획관,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공범 등으로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혐의별로 보면 뇌물수수에 연루된 관련자들이 가장 많다. 이상주 전무는 2007~2012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22억5000만원의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의 피의자로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이 전무가 받은 돈 중 8억원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흘러간 정황도 포착됐다. 앞서 검찰은 이 전 의원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등 수억원대 불법자금 수수 혐의의 피의자로 소환했다.
검찰은 또 최시중 전 위원장과 천신일 회장을 지난 5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을 지난 11일 검찰에 소환했다. 이들은 모두 민간 부문 금품수수 과정에 깊숙이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혐의와 관련해 김백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측에게 총 4억원가량의 특활비를 수수하는 데 공모한 혐의로 지난달 5일 구속기소됐다. 또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박재완 전 대통령 정무수석, 장다사로 전 대통령 총무기획관 등도 피의자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장 전 기획관은 지난달 13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검찰이 추가로 청구할지도 관심이다.
다스 실소유·경영비리와 관련해선 이병모 국장은 다스 관계사의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2일 구속기소됐다. 또 다른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 금강 대표는 다스 관계사의 횡령·배임 등 혐의로 지난 9일 구속기소됐다. 이 전 대통령의 친인척도 검찰 조사를 피해가진 못했다. 이시형 전무는 지난달 25일 검찰에 출석해 다스 실소유주 및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이상은 회장과 이동형 부사장도 두 차례씩 검찰 조사를 받았다.
[송광섭 기자 / 성승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