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윤옥도 위태…수사대상되나 `논두렁 시계` 데자뷔?
입력 2018-03-15 16:03  | 수정 2018-03-15 16:09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로까지 확대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에 이어 최근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인사청탁 등 명목으로 건넨 불법자금까지 수수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기 때문이다.
15일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통령이) 이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와 관련해 김 여사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조사 일정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에게 건넨 돈 일부가 김 여사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을 보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11일 이 전무를 이 전 회장으로부터 22억5000만원 상당의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의 피의자로 다시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이 전무는 이 전 회장에게 받은 돈 중 8억원을 이 전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한 점만 인정하고 나머지 14억5000만원에 대해선 수수 사실을 부인했다. 하지만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달라진 뒤 진행된 이번 조사에선 그간 입장을 바꿔 14억5000만원을 받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김 여사가 돈을 받은 시점이 이 전 대통령의 재임 때인 것으로 보고 뇌물죄 적용 여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신병처리를 마치고 김 여사를 직접 조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날 소환된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다른 혐의와 같이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여사는 올해 초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폭로로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유용한 의혹을 받았다. 또 최근 2007년 대선 전 재미교포 사업가로부터 금품이 든 명품가방과 함께 사업 이권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 김효재 전 대통령 정무수석은 지난 12일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전후로 김윤옥 여사를 둘러싼 의혹이 잇달아 제기되자 9년 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의 '논두렁 시계' 사건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출석을 앞두고 권 여사가 1억원대 명품시계를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09년 4월 30일 노 전 대통령을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600만달러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의 피의자로 소환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명품시계에 대해 추궁했고 노 전 대통령은 "권 여사가 시계를 처분했다"고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후 "권 여사가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의혹이 일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송광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