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공다큐 최고다] 태양광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해줌’ 권오현 대표
입력 2018-03-02 15:18 

에너지 고갈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가 각광받는 시대. 자체 IT기술력으로 태양광 사업을 전개하며 신재생에너지 시대를 선도해 나가는 남자가 있다. ‘해줌의 권오현 대표다.

2012년, 태양광 전문 기업 ‘해줌을 설립한 권 대표는 회사원 시절 GIS를 활용하는 업무를 하던 중 지도 정보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싶었다. 어떤 것이 사람들의 생활과 사회에 도움이 될지 생각을 하던 중 태양광 지도라는 개념을 접하게 됐다”고 말한다. 태양광 대여사업, 태양광 발전사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줌은 주소만 입력하면 지도 정보를 통해 투자 효과와 수익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기술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대여사업 부문에서 3년 연속 설치 가구 수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세계적인 수준의 에너지 IT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하는 권오현 대표를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진의 다섯 가지 비밀)제작진이 만나봤다.

Q. 회사 소개
현재 국내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태양광 패널을 빌려드리고 빌려드린 태양광으로 전기를 절감하는 태양광 대여사업을 진행하고 있고요. 또 태양광 발전사업이라고 해서 저희 고객 분들이 가지고 계신 토지나 건물 위에 저희가 태양광을 설치해드려서 생산된 전기를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태양광을 설치해 드리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나 동기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태양광이라는 개념이 많이 생소한 개념이었고요. 태양광에 대한 정보도 많이 없었던 시절이었습니다. 정보가 있더라도 올바르지 않은 정보들이 많아서 소비자들이 피해를 받고 있는 그런 시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활용해서 어떤 장소에 태양광을 설치하면 얼마나 생산이 되고 수요를 낼 수 있는지 그런 정보부터 잘 제공을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태양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고요. 그러면서 차츰 태양광을 설치하고 빌려드리는 그런 사업까지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면에서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 예측한 건지
태양광이라는 것 자체가 과거에는 비싼 전원이었습니다. 비싼 에너지원이었지만 지금은 태양광 설치비용이 계속 하락하고 있거든요. 또 세계적으로 환경적인 이슈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와 관련해서도 많은 일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당연히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햇빛 지도 서비스란
저희 해줌에서 가지고 있는 태양광 타당성 분석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어떤 장소에 태양광을 설치했을 때 얼마큼의 전력이 생산되고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고요. 저희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무료로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만 입력하면 그 장소에 설치할 수 있는 용량과 전기요금 절감이라든지 전기 판매했을 때의 수익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회사를 경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결국 기업을 운영하고 기업을 같이 만들어가는 것들은 기업 안에 계시는 사람들이 하는 일이거든요. 저희 회사의 구성원들이 일단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저희 구성원들이 조금 더 만족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그런 만족도를 가지고 고객분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Q. 최종적인 목표나 앞으로의 꿈
최종적인 목표나 꿈은 계속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회사 운영을 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보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꿈에서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고요. 그래서 저희 회사에도 제가 항상 많이 강조하는 것이 ‘스스로에 대한 한계를 규정하지 말자, 스스로에 대한 한계에 대한 선을 긋지 말고 우리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한번 시험해보자 라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저 스스로도 저의 어떤 한계를 계속 시험해보고 노력해나가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