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아놀드 홍이 예찬한 다이어트법 간헐적 단식, 실천 방법은?"
입력 2018-02-22 16:46  | 수정 2018-02-22 16:58
스포츠 트레이너 아놀드 홍


지난 2월 4일 힘차게 출발한 아놀드 홍의 재능기부 프로젝트 '100일간의 약속' 30기가 어느덧 5분의 1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30기는 1군과 2군 각각 12명씩 편성되어 진행 중이다. 1군은 아놀드 홍 대장, 멘토들과 함께 매일 아침 운동에 참여한다. 2군은 각자 집에서 SNS 라이브 방송을 보며 스스로 운동을 시행한다.

30일 째인 1차 점검 후 체지방량 측정 결과에 따라 1군과 2군을 재편성하게 된다. 선의의 경쟁을 통해 보다 더 뛰어난 성적표를 얻기 위한 운영 아이디어인 셈이다.

이에 참가자들이 최후의 1군 멤버가 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일부 참가자들은 운동과 함께 아놀드 홍 대장이 예찬하는 간헐적 단식을 병행해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다.

◆아놀드 홍이 밝히는 간헐적 단식 과정

아놀드 홍은 개그맨 서경석, 김지호, 김경진 등을 '몸짱'으로 거듭나게 한 스타 스포츠 트레이너다. 춘계전국보디빌딩선수권대회 90kg 이상급 2년 연속 제패, 미스터서울선발대회 2년 연속 1위, 미스터경기선발대회 헤비급 1위 등 보디빌더 경력 26년에서 비롯된 노하우를 통해 정상급 스포츠 트레이너 명성을 얻었다.


특히 아놀드 홍은 간헐적 단식이 몸짱으로 거듭날 수 있는 유익한 식단이라고 강조한다. 맛있는 음식을 충분히 먹으며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습관으로 이미 많은 이들 사이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여 지방 소모 효과를 나타내는 다이어트 식습관이다. 공복 상태에 놓이면 체내 인슐린 분비가 떨어지는데 이때 지방을 태우기 위한 신체 효과가 나타난다. 인슐린 분비량은 곧 지방 소모량과 비례한다.

아놀드 홍은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 법칙과 5:2 법칙으로 나뉜다."라며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 면밀히 파악한 다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16:8 법칙은 16시간 단식 후 8시간 내에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16시간 동안 반드시 공복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5:2 법칙은 1주일에 5일은 하루 세 끼 일반 식단으로 먹고 나머지 2일은 500~600kcal의 제한된 식단을 가지는 것이다.

◆5년째 간헐적 단식 중, 건강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아놀드 홍이 시행 중인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 법칙이다. 공복 제한이 풀리는 8시간 동안 동태찌개, 소불고기, 차돌박이 등 먹고 싶은 것을 마음 껏 먹는 것이 포인트다. 이후 16시간 동안에는 금식을 한다.

아놀드 홍은 "간헐적 단식을 5년 째 하고 있는데 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16시간 동안은 물과, 블랙커피, 허브티 말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라며 "다만 우유, 주스 등 당분이나 단백질이 포함된 음료는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며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식품은 일절 멀리해야 한다는 것이 아놀드 홍의 조언이다. 16시간 동안의 공복 상태가 정말 힘들다면 포만감을 안겨주는 차전자피 등을 물에 타 마시는 방법도 실천해볼 수 있다.

아놀드 홍은 "간헐적 단식을 하며 행복한 것은, 가족 생일 또는 지인과의 만남 등이 있을 때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점"이라며 "다이어트를 할 때 천천히, 꾸준히, 한 걸음씩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건강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시행하며 꾸준히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포인트"라고 전했다.

원진재 매경헬스 기자 [ wjj12@mkhealth.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