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부지검 다스 수사팀` 중앙지검에 합류 `MB수사 총력`
입력 2018-02-21 15:56 

지난해 말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이하 다스 수사팀)이 22일부터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합류한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1일 기자간담회을 열고 "다스 수사팀으로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에 관한 수사 자료를 다 넘겨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지검 내 관련 수사팀과 새로 합류한 다스 수사팀의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다스 수사팀은 지난 19일 활동을 종료하고 부팀장을 맡았던 노만석 부장검사(사법연수원 29기) 등 검사 4명을 중앙지검 수사팀에 보내기로 했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는 세 개 부서에서 진행돼왔다. 다스 관련 각종 고발 사건은 동부지검 다스 수사팀이,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 관련 의혹은 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가, '이명박정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은 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가 맡아왔다.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팀이 중앙지검으로 단일화되면서 검찰 수사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MB 차명재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구속)과 이영배 금강 대표(구속)를 불러 도곡동 땅 매각대금 등 이들이 관리해온 자금이 이 전 대통령 측으로 흘러갔는지, 흘러갔다면 어디에 쓰였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다. 앞서 이들을 비롯한 피의자 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땅 매각대금 일부가 이 전 대통령 논현동 사저 증축에 사용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2008년 이 전 대통령이 김백준 당시 대통령 총무비서관(구속기소)을 통해 박재완 전 정무수석비서관에게 국정원 특활비 2억원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하고, 전달 경위와 용처 등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6~7일 박 전 수석 소환 당시 관련 내용을 조사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정황이 있는 국정원 특활비 상납액은 17여억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송광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