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MB소환` 이르면 이달 말…검찰 세갈래 수사 속도
입력 2018-02-18 16:29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르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는 이달 말 검찰에 소환될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측은 삼성의 다스 소송 비용 대납에 관여한 바 없다고 부인하며 검찰수사에 반발하고 나섰다.
18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천석 차장검사)은 이달 중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주요 의혹 규명을 끝낸다는 목표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 검찰 수사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수수 혐의 △다스 소송비 대납 및 차명재산 의혹 △국정원·군 정치공작 의혹 등 세갈래로 진행 중이다.
우선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 수사와 관련해 지난 5일 'MB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대통령 총무기획관을 국정원 특활비 불법 수수 혐의로 구속기소할 당시 공소장에 이 전대통령을 주범으로 적시했다. 이 전 대통령을 관련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명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청와대에 전달된 국정원 특활비가 더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

또 삼성의 다스 소송 비용 대납 수사와 관련해 지난 15일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을 소환 조사했다. 당시 이 전 부회장은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소송 비용을 대납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검찰은 삼성의 지원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직접 관여했는지, 이건희 삼성 회장의 특별사면과 연관이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며 "이 사안을 이 회장 특별사면과 연결하는 것은 악의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차명재산 의혹 수사도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MB 자금관리인'으로 불리는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다스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에서 억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 등으로 지난 15일 구속됐다. 또 다른 자금관리인으로 지목 받는 이영배 금강 대표는 비자금 조성 혐의 등으로 오는 19일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검찰은 이명박정부 국정원·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공작 의혹 수사도 계속 진행 중이다. 지난 10일 백낙종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이 국방부 대선개입 수사를 축소·은폐한 혐의로 구속되면서 상관인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수사도 다시 이뤄질 전망이다.
[송광섭 기자 / 홍성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