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성호. 국정원장 임명 감사표시로 2억 원 건네"
입력 2018-02-09 19:41  | 수정 2018-02-09 20:30
【 앵커멘트 】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성호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이 정치권 반대에도 국정원장으로 임명해준 것에 대한 감사로 2억 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지난 2008년 3월, 김성호 전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끝내 무산됐습니다.

청문회를 앞두고 불거진 삼성의 정관계 불법 로비리스트, 이른바 '삼성 떡값' 명단에 김 전 원장이 포함됐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김성호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지난 2008년)
-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루어지지 못한 데 대해서 먼저 유감의 뜻을 밝힙니다."

청문회까지 파행됐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정원장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검찰은 김성호 전 원장이 취임 이후, 자신을 임명해준 데 대한 보답차원으로 2억 원의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줬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다른 뇌물 공여자인 원세훈 전 원장 역시, 국정원 운영 과정에서 불거진 '문책론'에도 대통령이 자신을 신임해준 데 대해 돈을 건넨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5일 재판에 넘겨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공소장에 담겼습니다.

김성호 전 원장 측은 "이번 일이 불거지기 전까지 특활비가 나갔는지조차 몰랐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이병주 / 기자
- "검찰은 이명박정부 청와대 불법 여론조사 비용을 대는데도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호 전 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
영상편집 : 한주희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