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지난해 영업이익이 4조원대로 하락하면서 201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연간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었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11.9% 감소한 4조57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이 의무화된 2010년 이후 가장 저조한 실적이다. 2010년 영업이익은 5조9185억원, 지난해 영업이익은 5조1935억원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대수도 감소했다. 지난해 판매대수는 450만6527대로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했다. 단, 중국을 제외한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한 369만2735대다.
반면, 매출액의 경우 신차 효과 및 판매 증가(중국 제외 기준) 등으로 자동차부문 매출이 늘어나고 금융부문 매출도 지속 상승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2.9% 증가한 96조376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달러화 등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상승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년 동기대비 0.7% 포인트 높아진 81.8%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신차 출시 관련 다양한 마케팅 및 제네시스 브랜드 관련 초기 투자 활동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4.1% 증가한 13조3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부문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대비 0.2% 포인트 높아진 13.5%를 나타냈다.
영업이익률은 4.7%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0.8%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은 영업이익 감소에 더해 북경현대 등의 실적 둔화에 따른 지분법 손익 등이 줄어들며 전년 동기대비 39.3% 하락한 4조4385억원으로 집계됐다.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20.5% 감소한 4조5464억 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G70 등 신차 출시를 통해 새로운 차급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을 뿐 아니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판매 2위를 달성하며 미래 성장동력의 초석을 다졌다"면서도 "다만, 원화 강세 흐름이 연중 지속된 가운데 주요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영업부문 비용이 증가했으며 중국 등 일부 시장에서의 판매가 어려움을 겪어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향후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확립을 통해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고 수익성 기반의 의사결정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자동차 수요의 저성장이 전망되지만, 고객 선호도가 높은 SUV 등 다양한 신차 출시와 신시장 개척을 통해 위기 상황을 유연하게 극복해 나가고 미래 핵심기술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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