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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현장] "젊은층 취향저격or재방송 채널"…XtvN 론칭의 미래는?
입력 2018-01-22 15:12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CJ E&M이 1월 26일 오락 전문 채널 XtvN을 개국한다.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XtvN 개국 기념 사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명한 tvN 본부장, 김석현 tvN 기획제작총괄이 참석했다.
이날 이명한 본부장은 "2년 3개월 만에 tvN의 패밀리 채널을 소개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말문을 열었다. tvN의 패밀리 채널에는 OtvN과 새로 론칭하는 XtvN이 있다.
이 본부장은 "요즘 예능 프로그램은 공감, 힐링, 인사이트, 펀 등으로 세분화돼 있다. XtvN은 '오락'이 방점을 찍은 채널이다. 세대를 구분하면 조금 더 젊은 층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채널"이라고 설명했다.

XtvN은‘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젊은 감성의 기발한 콘텐츠 오락 전문 방송이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은 물론, 다채로운 미디어 플랫폼을 경험하며 누구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있다.
김석현 제작총괄은 "현재 4개의 프로그램이 론칭 예정이다. 론칭하는 프로그램이 성공하면 라인업이 늘어날 계획이다. 새로운 인물들이 새롭게 주도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지상파나 tvN보다 젊고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XtvN에 대해 설명했다.
tvN과 그 형제 채널인 OtvN이 이미 존재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채널인 XtvN을 새롭게 론칭하는 이유에 대해 이명한 본부장은 "tvN이라는 채널 자체가 개국했을 때와는 달라졌다. 2049 등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하지만, 타사와 시청률 경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분명 있다. 그럴 때마다 우리가 가졌던 tvN 개국 초기의 차별화되고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부분을 할 수 있는 게 적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신선하고 도전적인 모험이나 하고 싶은 친구를 담을 그릇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XtvN이 개국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반면 XtvN이 tvN의 재방송 채널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도 많다. 이에 대해 이명한 본부장은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위해서는 tvN 공동편성을 지양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현실적인 욕심을 끊지 못하는 부분"이라면서 "앞으로 세개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우려점을 해결하고, 적절한 편성전략으로 컴팩트하고 의미있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XtvN은 매주 금, 토, 일요일 밤 11시, 주말 밤의 오락을 책임질 라인업을 선보인다. 슈퍼주니어 버라이어티 예능 '슈퍼TV'를 26일 론칭한다. 래퍼들의 병맛 여행 버라이어티 '오늘도 스웩'이 27일 첫 방소왼다. 가수 보아의 컴백 스토리를 담은 다큐 리얼리티 예능 '키워드#보아'가 28일 방영된다. 그 밖에도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등이 2월 론칭 예정이다.
이명한 본부장은 "tvN이란 브랜드가 스핀오프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감개무량하고 감회가 새롭다"면서 "앞으로도 발전하는 모습을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석현 제작총괄은 "XtvN 시작은 미약할 수 있겠지만 모든 것들이 다 그러하듯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콘텐츠를 통해 5년~10년 후 메이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shinye@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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