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백화점 승강기 사고로 60대 사망…"'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작동 안해"
입력 2018-01-22 09:27  | 수정 2018-01-29 10:05
백화점 승강기 사고로 60대 사망…"'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작동 안해"


지난 20일 서울 양천구 목동 '행복한백화점' 승강기가 추락해 탑승객 조모(66)씨가 숨졌습니다.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백화점에서 승강기 추락사고를 당했던 60대 남성이 끝내 숨졌습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20일 오후 1시 53분쯤,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A 백화점 6층에 있던 승강기 1대가 별안간 2m쯤 내려앉았습니다.

6층에서 가장 먼저 내리려 하던 조모(66) 씨가 이 사고로 승강기와 벽 사이에 몸이 끼어 중상을 입었습니다.


승강기에는 20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가장 처음 승강기에서 나오던 조씨는 턱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상체는 승강기 문밖에, 하체는 안에 있는 상황이 됐습니다.

이송 당시 심폐소생술을 받아야 할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던 조씨는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다가 결국 6시간 만인 오후 7시 48분께 다발성 골절 등으로 숨졌습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사고 직전 부모님과 점심을 같이 먹은 조 씨의 딸은 엄마와 주말 데이트를 한다며 들떠 있던 아빠가 이리 허망하게 가족을 떠나리라곤 상상조차 못 했다”며 가슴을 쳤다. 이어 2018년에 엘리베이터 사고로 사람이 죽었다는 게 너무 황당하다. 10분 전까지 같이 밥 먹고 얘기하던 아빠가 순식간에 돌아가셨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울먹였습니다.

함께 승강기에 타고 있던 승객 19명은 30여 분 만에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소방당국은 사고 직전 엘리베이터의 내부 전등이 꺼지자마자 추락했다는 목격자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경찰은 사고가 나기 한 달 전 실시된 승강기 정기 안전점검에서 3가지 결함이 발견된 것과 사고의 관련성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1999년 설치된 이 엘리베이터는 지난해 12월 점검에서 ‘두 달 안에 문제점을 보완해 재검을 받으라는 조건부 합격을 받았습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사고 엘리베이터는 본체와 층별 벽면 사이의 문 틈새가 기준보다 더 벌어져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상태에서 본체와 문 틈새 허용치가 최대 10mm이지만 이보다 더 벌어져 있었다는 것,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이나 최하층을 향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이동할 경우에 자동으로 정지하도록 설계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는 점과 엘리베이터 속도가 기준보다 느리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고 알려졌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