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주교대, 문자 한 통의 후폭풍…"59명 지원자 자격 박탈"
입력 2018-01-18 17:12  | 수정 2018-01-25 18:05

공주교대에서 일부 지원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한 통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서류 미제출함. 제출 시 팩스 발송 후 우편에 접수 바람'

충남 공주교대에서 입학서류 제출 시한 다음 날 일부 지원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한 통의 내용인데, 후폭풍이 일고 있습니다.

18일 공주교대에 따르면 지난 6∼9일 2018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 입학원서를 접수했습니다.

이어 비교 재신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재수생 이상 지원자를 대상으로 졸업증명서를 받았습니다.


입학 요강에는 11일 오후 5시 소인이 찍힌 것까지 유효하다고 돼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선 이때까지 서류를 내지 않은 학생에게 뒤늦게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한 지원자 측이 제보한 문자 메시지 수신 시각은 이튿날인 12일 오후 5시 56분으로 나와 있습니다.

공주교대 입학팀 일반 전화 번호가 발신자에 찍힌 이 메시지는 학교 측 안내 방침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으니 제출 시 팩스로 보내고서 우편에 접수하기 바란다'는 뜻으로 읽히기 때문입니다.

한 지원자 학부모는 "누가 봐도 (미래 시제로) 이렇게 저렇게 해 달라는 내용 아니냐"며 "졸업증명서가 필수 아닌 참고 자료라는 성격으로 판단할 만한 내용"이라고 말했습니다.



학교 측은 그러나 제출기한을 맞추지 못한 59명 지원자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습니다.

입학 요강에 날짜가 명시돼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당사자들은 이런 학교 측 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항변했습니다.

한 지원자 측은 "관련 문자 메시지를 받고 학교에 확인전화를 해 보니 (안내대로 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답했다"며 "주말을 지나 15일에 학교에 직접 서류를 가져다 냈는데 받아줬다는 지원자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학교에서 먼저 전화한 지원자도 있다고 한다"며 "예년에도 늦게 졸업증명서를 냈는데 입학에 문제가 없었다는 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원칙에 따라 처리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이 학교 학생지원처 관계자는 "(온라인 원서 접수 사이트인) 유웨이어플라이에 지원자들이 서류를 내고서 11일까지 우편으로 보내면 학교에선 리더기로 소인을 확인한다"며 "11일까지 서류가 도착하지 않은 지원자에게 문자를 보낸 것인데 내용상 혼란을 드린 것 같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15일에 학교로 직접 찾아오신 분의 서류는 안 받을 수 없어서 일단 받은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예년엔 늦게 서류를 내고서도 입학했다'는 지원자 측 주장에 대해선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입학 관련 사안은 원칙대로 처리한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공주교대는 19일 오후 2시에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