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MB 측근' 김백준 압수수색…국정원 특활비 수사 확대
입력 2018-01-12 19:41  | 수정 2018-01-12 20:25
【 앵커멘트 】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갔습니다.
박근혜 정부와 마찬가지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청와대 재직 시절 국정원 특활비를 건네받았다는 혐의인데, 김희중 전 대통령 부속실장과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돈이 불법적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 전달된 단서를 포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내내 청와대 살림을 도맡았던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과 가족문제를 모두 관리한 만큼 BBK나 다스 수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측근들과 대책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국정원 특활비를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장들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자 대부분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법원은 검찰의 요구대로 원세훈 전 원장의 재산을 동결 조치했습니다.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정치공작 활동을 하는 데 쓴 65억 원을 향후 재판결과에 따라 추징하기 위해서입니다.

▶ 스탠딩 : 이병주 / 기자
-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면서, 국정원 뇌물 수사가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로까지 확대될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