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기업문화위원회는 내부 임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신사업을 창출하는 '롯데 사내벤처 프로젝트 2기'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상향식 혁신'을 통해 능동적이고 도전적인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롯데는 내년 2월 9일까지 롯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롯데액셀러레이터 홈페이지를 통한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를 받는다. 임직원들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도록 참가 주제 및 제출 분량 등에는 제한을 두지 않을 방침이다.
이후 전문가 집단이 참여해 아이디어를 1차 선별하고 사업화 모델을 고도화시킨다. 롯데 계열사 대표 및 임원들이 최종 심사위원으로 참석하는 사업화 설명회까지 걸쳐 최대 3인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직원은 잡포스팅 등을 통해 팀 멤버를 구성한 후 롯데의 창업보육전문법인인 롯데액셀러레이터에 파견돼 1년 동안 독자적인 사업 활동공간에서 신사업을 진행하면된다. 1년 후에는 최종 사업화 타당성 검토 결과에 따라 분사(스핀오프)하거나 원소속사로 복귀할 수 있다.
롯데는 효과적으로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사업초기지원금과 투자금 3000만원을 지급하고, 롯데액셀러레이터를 통해 전문가와의 1:1멘토링, 벤처기업 관련 집중화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작한 사내벤처 프로젝트 1기에서는 아웃도어 기저귀를 제안한 '대디포베베'를 사내벤처로 선정한 바 있다. 대디포베베는 지난 6월 법인을 설립했으며, 현재 롯데액셀러레이터의 지원을 받아 내년초 제품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롯데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산업환경에서 비즈니스와 신기술을 연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문화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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