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틸러슨 美국무 "미군이 휴전선 넘더라도 반드시…"
입력 2017-12-13 08:09 

북한의 불안정한 사태 발생시 핵무기를 확보하는 방안 등을 미국과 중국 고위 관계자들이 논의했다고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밝혔다.
그는 또 중국은 북한에서 대량의 난민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조치를 준비 중이라는 사실을 미국 측에 알렸으며, 미국은 유사시 미군이 휴전선을 넘어 북한에 가야만 하더라도 반드시 한국으로 복귀하겠다는 점을 중국 측에 약속했다고 전했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의 급변사태시 대처에 대해 이처럼 구체적 구상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과 국제교류재단이 공동 주최한 '환태평양 시대의 한·미 파트너십 재구상'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을 포함하는 중국과의 대화가 진행돼왔다고 소개하고 "(북한) 난민의 대량 흐름"을 언급하면서 "중국은 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틸러슨 장관은 또 북한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태에 대해 중국과 논의했다고 전하고 "그것이 일종의 불안정한 상황을 유발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핵무기들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핵무기 확보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