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강경화 외교부장관, 이달 첫 방일 추진…대북공조·역사문제 논의
입력 2017-12-01 07:54 
악수하는 한·일 외무장관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7.9.7 kjhpre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이달 중 취임 후 처음 일본을 방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 장관은 지난달 29일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후 전화 협의차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통화를 할 때 자신의 일본 방문에 대해 논의했으며, 세부 일정을 외교 당국 간에 조율키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우선 이달 안에 방문하는 방향으로 일본 측과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지난 6월 취임 이후 주변 4강 중 미국, 러시아, 중국을 차례로 방문했으나 일본은 아직 방문하지 않았다.

강 장관은 방일시 진행할 고노 외무상과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역사 문제 논의와 기타 외교·안보·경제·문화 등에서의 협력을 병행하는 이른바 '투트랙 외교' 기조에 입각해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 발사로 북핵 문제의 심각성이 한층 더 부각된 만큼 대북 공조 방안을 비중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