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주하 앵커가 전하는 11월 30일 MBN 뉴스8 주요뉴스
입력 2017-11-30 19:30  | 수정 2017-11-30 19:43
▶ 화성-15형 발사 공개 합참 "신형 미사일"
북한이 화성-15형 발사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김정은은 준비 단계부터 최종 발사까지 참관했는데, 우리 군은 이 미사일이 화성-14의 개량형이 아닌, 신형 미사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뭉툭'해진 탄두 새로운 이동발사대 과시
추진력을 높인 이 미사일은 탄두가 뭉툭해 여러 개의 탄두를 장착할 수 있게 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새 이동식 발사대도 공개하며 언제든 기습 공격할 수 있다는 걸 과시했습니다.

▶ 미 "원유공급 중단" 중·러 "한미훈련 중단"
유엔 안보리에서 회원국들은 일제히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습니다. 미국은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요구했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해 추가 제재에 대한 합의나 결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 예산안 처리 D-2 여야 협상 '진통'
예산안 처리 시한을 이틀 앞두고 여야 3당은 오늘도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법정시한 내 처리를 다시 한 번 촉구했지만, 합의점 도출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 "날 도둑으로 몰아?" 십년지기 산채로 매장
십 년을 알고 지낸 친구를 산 채로 땅에 묻어 숨지게 한 50대 여성이 붙잡혔습니다. 자신을 도둑으로 몰았다는 게 이유인데, 20대 아들도 범행에 가담했습니다.

▶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시장 위축
한국은행이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사상 최저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습니다. 대출 규제에, 금리 인상까지 겹치면서 부동산 시장은 타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