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장을 보러 가거나 모바일·인터넷 창을 열지 않고 음성 인식만으로 검색에서 결제까지 끝낼 수 있는 인공지능(AI) 쇼핑서비스가 나옵니다.
KT는 롯데닷컴과 27일 인공지능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음성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고 결제하는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중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인공지능(AI) 스피커의 쇼핑 서비스는 사전에 지정했던 상품을 재구매하거나 추천하는 인기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에 그쳤다면 KT의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를 활용한 이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해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하는 실질적인 쇼핑 서비스가 될 것이라는 게 KT의 설명입니다.
양사는 전국 400여개 롯데슈퍼 체인 매장별 배송 가능 상품, 할인 프로모션 등을 검색하고 당일 내 구매상품을 배송하게 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또다른 인증수단 승인 없이 음성을 통한 화자 인증만으로 결제한 금액을 올레TV 청구서에 합산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KT가 K-쇼핑과 함께 선보인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는 해당 홈쇼핑 채널에서 음성인식을 통해 상품 검색, 상품 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상담원 연결, 바로주문 하기가 가능합니다.
KT는 이 서비스를 2018년말까지 10여개 T-커머스 쇼핑몰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화자인증을 통한 올레 TV 합산 청구를 기가지니에 입점하는 모든 제휴 쇼핑몰에 적용할 방침입니다.
KT 이필재 기가지니사업단장은 "이번 기가지니 장보기 서비스가 인공지능 쇼핑 시장에서 홈 기반 카우치 쇼핑 문화를 혁신, 선도할 것"이라며 "유통과 외식 프렌차이즈 분야의 롯데그룹 계열사와의 추가 제휴로 그룹 차원의 협력사업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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