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투자해왔던 온라인 유통사업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면서 흑자 전환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선 이마트가 2014년에 업계 최초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한 이후부터 매년 적자를 이어왔지만, 내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드디어 손익분기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이마트 온라인 부문 매출액은 27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8억원으로 전년 동기 83억원 적자 대비 손실폭이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이마트 오프라인의 영업이익(1930억원)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이다. 올해 이마트의 온라인 부문 연간 총매출액은 1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분기에는 마이너스 0.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손익분기점에 가까워졌다"고 분석했다. 이르면 내년 1분기부턴 온라인 부문에서 수익을 거둬들일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마트가 최근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1827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14.9% 줄어드는 등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저조한 실적을 거뒀음에도 주가가 오히려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 9월 29일 장중 20만3000원이던 이마트 주가는 이날 장중 25만8500원까지 치솟았다. 이마트는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1.41% 오른 25만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문가들은 이마트의 경우 4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과 함께 온라인 부문 등 신성장 사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주가 상승 여력이 높다고 진단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결기준 이마트의 4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15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마트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14.49배로 업종평균(17.59배)보다 저평가되어 있다. 12개월 선행 주가순자산배율(PBR)도 0.81배로 동일업종 평균(0.91배)보다 낮다.
[고민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이마트 온라인 부문 매출액은 27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8억원으로 전년 동기 83억원 적자 대비 손실폭이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이마트 오프라인의 영업이익(1930억원)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이다. 올해 이마트의 온라인 부문 연간 총매출액은 1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분기에는 마이너스 0.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손익분기점에 가까워졌다"고 분석했다. 이르면 내년 1분기부턴 온라인 부문에서 수익을 거둬들일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마트가 최근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1827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14.9% 줄어드는 등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저조한 실적을 거뒀음에도 주가가 오히려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 9월 29일 장중 20만3000원이던 이마트 주가는 이날 장중 25만8500원까지 치솟았다. 이마트는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1.41% 오른 25만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문가들은 이마트의 경우 4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과 함께 온라인 부문 등 신성장 사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주가 상승 여력이 높다고 진단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결기준 이마트의 4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15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마트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14.49배로 업종평균(17.59배)보다 저평가되어 있다. 12개월 선행 주가순자산배율(PBR)도 0.81배로 동일업종 평균(0.91배)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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