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인 가구 증가…쌀 판매량 줄고, 즉석밥 매출 늘고
입력 2017-10-01 17:20  | 수정 2017-10-08 18:05

식생활 변화 등으로 쌀 소비가 줄면서 쌀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1∼2인 가구 증가 등에 따라 즉석밥 등의 매출은 늘고 있습니다.

1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8월 쌀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 감소했습니다.

즉석밥 매출은 같은 기간 17% 증가했습니다.


즉석밥에 국이나 볶음류 등을 더해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제품인 컵밥류는 매출이 44% 급증했습니다.

국내 1인당 쌀 소비량과 쌀 수요는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2006년 78.8㎏이던 1인당 쌀 소비량은 지난해 61.9㎏으로 10년 사이 21.4% 급감했습니다.

1인당 쌀 소비량은 1984년 130㎏에 달했으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올해 1인당 쌀 소비량은 사상 처음으로 6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0년간 벼 재배면적은 연평균 2.2% 줄어드는 반면, 쌀 소비량은 연평균 2.6%씩 감소해 구조적으로 생산이 과잉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습니다.

쌀 생산량 감소 폭보다 소비량 감소 폭이 더 큰 현재 상황이 이어지면 앞으로 10년간 연 24만t이 초과 공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쌀 과잉공급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데다 쌀 소비가 가파르게 감소해 쌀 가격은 매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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