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바닷물 유입에 추진기관 손상까지…안보 책임질 '대구함' 사업 구멍 숭숭
입력 2017-09-26 11:21 
대구함 / 사진=영상캡처
바닷물 유입에 추진기관 손상까지…안보 책임질 '대구함' 사업 구멍 숭숭


한국의 차기 호위함(Batch-2)인 '대구함' 내부에 수십 개의 손상이 발견되고 해수가 내부로 들어오는 등 문제점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6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대구함은 조선소 시운전 과정에서 추진기관인 가스터빈 내 블레이드에서 23개의 손상이 발견됐습니다.

손상 원인은 시운전 과정에서 유입된 이물질로 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모두 4번에 걸친 검사과정에서 손상 부분은 계속 늘어왔습니다.


손상된 부분의 길이는 현재 약 0.5㎜로, 관련 기준상 0.64㎜가 넘으면 하자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엔진 제작사인 영국 롤스로이스와 조선소인 대우조선해양은 아직까지 운용상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해군은 앞으로도 괜찮을 것이란 근거도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제작사와 조선소의 말만 믿고 손상이 발견된 대구함을 인수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대구함에 장착된 '예인형 선배열 소나'(TASS)를 내리는 공간으로 해수가 유입되는 것도 논란입니다.

TASS는 바닷속으로 '소나'(수중음향탐지기)를 내려보내 적 잠수함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제작사에서 소나를 내리는 구멍을 너무 아랫부분에 설치해, 이 공간으로 해수가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 추진전동기에서 가스터빈으로 전환하는 시간이 기존 엔진에 비해 6분 이상 소요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조사를 진행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의원은 "대구함의 제대로 된 건조는 대구함이 차기 호위함의 선도함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 시운전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뿐만 아니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서 차기 호위함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구함은 12월 15일 인수를 목표로 현재 시운전 중에 있지만, 계속해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자칫 제 기간에 인수되지 못해 해상 전력에 큰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차기 호위함 사업은 노후화된 초계함과 호위함을 대체하는 사업으로, 2천800톤급 최신예 호위함인 'Batch-2'는 총사업비 3조 2,910억원을 들여 모두 8척을 건조할 계획입니다.

대구함은 Batch-2의 첫번째 건조되는 호위함으로, 약 3400억원이 소요됐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