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정원, "원세훈,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대응 논리 개발"
입력 2017-09-25 19:32  | 수정 2017-09-25 20:23
【 앵커멘트 】
국정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생전에 올린 글에 반대 여론전을 펼쳤지만, 서거이후에도 똑같은 방식의 여론전을 펼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정원은 그외에도 연예인 뿐 아니라 정치인과 교수 등에 대한 비방 활동도 전방위로 펼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송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 비방 대상이 된 정치인과 교수 10여 명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초기에는 대북 심리전 중심으로 활동했으나, 국정현안 변화에 따라 특정 정치인으로 점차 대상이 확대됐습니다.

대표적으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자 "대국민 선동을 차단하기 위한 논리를 개발해 적극 활용"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이 2009년 서거하자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 세력의 활동이 거세진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이에 국정원 심리전담반은 노 전 대통령 사망은 본인 선택과 가족 책임으로 돌리고,

과거행적이 미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재임 때 개인비리 저지른 자연인이라는 내용을 퍼뜨렸습니다.

송영길 당시 인천시장은 "인천시를 대북평화 전진기지로 조성하겠다"는 발언을 문제 삼아 종북행위라는 심리전을 전개했습니다.

박지원 당시 민주당 의원 역시 김황식 총리 후보 비난 등을 문제 삼아 대북송금과 뇌물수수 등의 폭로기사를 확산시켰습니다.

▶ 스탠딩 : 송주영 / 기자
- "이밖에도 진보진영의 곽노현 당시 서울시교육감과 4대강 사업을 비판했던 조국 당시 서울대 교수 등 10여 명이 포함됐습니다. MBN뉴스 송주영입니다."

영상취재 : 김인성 기자·이재기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