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삼환기업 소액주주 법정관리 신청…이례적 "경영진에 회사 살릴 생각 없어"
입력 2017-09-13 10:20  | 수정 2017-09-20 11:05
삼환기업 소액주주 법정관리 신청…이례적 "경영진에 회사 살릴 생각 없어"


삼환기업 소액주주들이 직접 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13일 건설업계 및 삼환 소액주주 모임에 따르면 소액주주들은 지난 1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경영진이 아닌 소액주주들이 회사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홍순관 삼환기업 소액주주 대표는 "지난 2015년 상장폐지 이후 결손이 계속되는 등 경영난이 악화됐지만, 경영진은 회사 살리기보다 자신들 지분 늘리기에만 급급했다"며 "이러다 회사가 파산에 이를 수 있겠다 우려해 우리가 직접 나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유지분의 10%가 넘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소액주주 총 지분은 약 17%에 이릅니다.

소액주주 모임에 따르면 삼환기업은 연말까지 약 650억원을 갚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최고 12%에 달하는 고금리 이자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나지 않아, 자산을 팔면서 이를 갚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4월 이후 전도금조차 지급되지 않아 직원들이 사비를 털어 운영되는 현장도 상당수입니다.

협력업체 미지급금도 100억원이 넘는데 유동성위기도 심각한 상태입니다.

지난해 말 회계감사 의견거절이 난 뒤 신용등급이 하락하면서 사실상 공사수주도 끊겼습니다.

홍 대표는 "(이전 법정관리 신청 당시) 경영진은 사유재산을 털어서라도 회사를 살리겠다고 약속했지만 하나도 지키지 않았다. 본인들 지분 늘리기에만 급급할 뿐 회사를 살릴 생각이 없어보였다"며 "무책임한 대주주로 인해 70년 역사의 삼환기업이 역사에서 사라지는 것은 애통한 일이라 생각해 법정관리를 다시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환기업은 지난 1946년 고 최종환 회장이 설립한 중견 건설사입니다.

국내 건설사 중 가장 처음으로 중동에 진출했고, 1960~70년대에는 도급순위 5위권 내에 들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996년 최용권 회장이 취임한 후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IMF 외환 위기 이후 불법 정리해고 논란 및 비자금 문제도 터졌고, 2012년 법정관리에 들어갔지만 조기에 졸업했습니다.

2015년에는 상장폐지됐고, 회계감사 의견거절,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자본잠식 및 7년째 영업손실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도 올해 기준 67위까지 하락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