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록달록한 색깔에 영양 성분 함유량까지 높인 '기능성 쌀'이 인기다. 항산화, 독소배출, 저칼로리 등 다양한 특성 덕분에 일상 속 건강식인 '컬러풀 라이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27일 매일경제가 온라인 쇼핑몰 지마켓의 최근 한달(7월 23일~8월 22일) 간 쌀 판매현황을 확인한 결과 기능성 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백미 판매량이 9%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확연하다. 강황 성분을 넣은 강황쌀은 11%, 붉은색 발효미인 홍국쌀은 84% 판매량이 신장했다. 녹차쌀과 곤약쌀도 각각 27%와 49% 더 팔린것으로 조사됐다. 5가지 기능성 쌀을 섞은 오색컬러 쌀의 경우 판매량이 910%나 급증했다.
'바비조아 유기농클로렐라쌀', '베이글녀(女) 스피루리나미(米)' 등 항산화 기능과 체내 독소배출 효과로 인기가 높은 클로렐라·스피루리나를 첨가한 기능성 쌀도 있다. 여기에 곤약으로 만들어 칼로리를 다운시키는 곤약쌀도 다이어트를 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 밥과 비슷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섭취하는 칼로리를 절반 가량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타피오카 전분과 곤약 만으로 가공한 '정우당 곤약의미'를 비롯해 '곤약으로미', '곤약미(美)인'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됐다. 그밖에 복분자, 블루베리, 녹차, 버섯 등을 활용한 기능성 쌀도 있다.
[백상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