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입법과제 많아" 文대통령의 당부는?
입력 2017-08-26 19:02  | 수정 2017-09-02 19:05
"입법과제 많아" 文대통령의 당부는?



여당과 정부, 청와대가 9월 정기국회에서의 대대적인 '예산·입법전쟁'을 앞두고 잇따라 회동을 하고 본격적으로 전열정비에 나섰습니다.

여권으로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여소야대의 불리한 지형을 극복하고 나름대로 성과를 내야만 문재인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가 탄력을 받으면서 확고한 정국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 정기국회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입니다.

당정청은 특히 지난번 참여정부 때의 당·청 갈등이 되풀이될 경우 자칫 스스로 무너질 수도 있다는 현실 인식에 따라 주요 개혁정책에 대한 자세한 부분까지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등 긴밀한 소통과 협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민주당 의원들을 불러 오찬 회동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는 민주당 정부라는 것을 늘 생각하고 있으며, 당과 공동운명체가 돼 운영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는 입법 과제가 많아 당이 여소야대를 넘어 국회를 잘 이끌어주셔야 정부도 잘할 수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여기에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우리는 국정운영의 주체로서 의원책임제를 해서 입법 과제를 발의부터 통과까지, (그리고) 국민에게 설명할 의무까지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 모두 이번 정기국회 기간 문재인 정부의 개혁 과제를 국회에서 추동하고 뒷받침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한 것입니다.

실제로 오찬에 참석한 문희상 상임고문은 "이제는 청와대의 계절이 끝나고 국회의 계절"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찬 회동에서는 '국민의 삶 바꾸는 정부와 여당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정기국회 운영 방안을 설명하고,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국정과제 달성 방안을 소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 수석부대표는 워크숍을 통해 확정한 '민생·적폐청산·평화·민주상생'의 4대 기조를 재천명하면서 관련 입법 과제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정청은 전날에도 세종시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워크숍을 갖고서 상임위별로 입법 과제를 점검하고 우선 추진 과제를 정하는 등 정책을 세심하게 조율했습니다.

일례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문위 소속 여당 의원들과 수능 절대평가를 주제로 논의했으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미사일 위협과 한반도 안보정책에 대해 강연하는 등 유기적인 소통에 힘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정권교체 후 첫 정기국회에서 당청 갈등을 노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앞서 지난 18일 의총 발언을 통해 "지난 열린우리당 때 첫 번째 정기국회를 어떻게 보냈는지를 마음속에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당청 갈등을 경계했습니다.

당정청은 여권 내부의 단합 및 공조와는 별개로 지금의 국회 지형이 여소야대인 만큼 예산안 통과와 개혁과제 입법을 위해서는 야당의 협력을 끌어내야 한다는 점도 한목소리로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찬 인사말에서 "당이 힘들더라도 야당과의 소통·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새로운 정치문화를 선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오찬에 참석한 오제세 의원 역시 "예산과 입법은 야당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야당을 방문했던 것처럼 지금은 협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