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크롱 부인, 영부인 지위 부여 물거품…'공식 직책으로 회의 주재는 가능'
입력 2017-08-22 14:53  | 수정 2017-08-29 15:05
마크롱 부인, 영부인 지위 부여 물거품…'공식 직책으로 회의 주재는 가능'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부인 브리짓 여사에게 공식 직책을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반대 여론을 의식해 예산이나 보좌관을 배정하지는 않았습니다.

21일(현지시간) 한 매체에 따르면, 프랑스 대통령궁은 성명을 발표하고 "브리짓은 국제 회의나 정상회담에 참가해 남편 대통령 옆에서 프랑스를 대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엘리제 궁에서 회의를 주재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자선 활동을 지원하고 교육, 장애인, 건강, 아동 보호 분야에서 일하는 기관들과 정기적으로 회의를 가질 예정입니다.

프랑스에선 영부인이 공식 직함을 갖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크롱 대통령이 공식적인 '영부인'(Première Dame) 지위를 부여하려다 여론의 반대에 부딪혀 철회했습니다.

영부인의 공식 지위가 인정될 경우 정부는 추가 경호원을 비롯해 매년 6억원에 달하는 별도 예산을 투입해야 합니다.

친인척 채용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마크롱의 공약과도 모순됩니다.

이에 온라인 반대 청원에만 30만 여명이 서명하는 등 반발이 거셌습니다.

이 때문에 마크롱 대통령은 퍼스트레이디 규정을 만들기 위해서 헌법이나 법 개정을 하는 대신 헌장에 ‘국가수반의 배우자라는 용어를 넣는 것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또한 마크롱 정부는 예산 부담 없이 영부인의 공식 역할과 업무를 규정한 '투명성 헌장'(charte de transparence)을 내놓았습니다.

관련 비용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도 약속했습니다.

이 헌장에 따르면 대통령의 배우자는 공화주의와 외교적 전통에 따라 국가수반의 후원, 동반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헌장에 따라 부인은 앞으로 장애인, 교육, 어린이, 여성, 건강 이슈 등 시민사회 분야에서 활발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사와 제자 사이로 만난 24세 연상 브리지트 여사는 대선 기간에도 시민 사회 이슈 공약을 만드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